지구에서 가장 큰 민물호수가 수백년만에 사막으로 변하다

[사이언스 데일리] 연구자들이 위성영상을 이용해 메가채드 고(古)호수의 호안선을 지도화하고 퇴적물을 분석하여 연대를 계산한 결과 지난 15000년 간 호수 수면의 변화를 재구성할 수 있었다.

(2015년 6월 29일 사이언스 데일리 기사 번역)

정보출처: 런던 대학 로열 홀러웨이

 

화석화된 물고기. 메가채드 고호수가 마르는 과정을 통해 남부 사하라의 급격한 기후변화를 알 수 있다. 서아프리카 몬순의 변화로 강수량이 줄어 거대한 호수가 빠르게 마르면서 사구와 먼지로 가득한 사막이 되었다. Credit: Image courtesy of University of Royal Holloway London

화석화된 물고기. 메가채드 고호수가 마르는 과정을 통해 남부 사하라의 급격한 기후변화를 알 수 있다. 서아프리카 몬순의 변화로 강수량이 줄어 거대한 호수가 빠르게 마르면서 사구와 먼지로 가득한 사막이 되었다. Credit: Image courtesy of University of Royal Holloway London

런던 대학 로열 홀러웨이, 버크벡 및 킹스 칼리지의 연구자들이 위성영상을 이용해 메가채드 고(古)호수의 호안선을 지도화하고 퇴적물을 분석하여 계산한 결과 지난 15000년 간 호수 수면의 변화를 재구성할 수 있었다.

최고조에 달했던 6000년 전, 메가채드 호수는 너비가 360,000 제곱킬로미터에 달하는 지구에서 가장 큰 민물호수였다. 오늘날의 채드 호수는 엄청나게 작아져 면적이 고작 355 제곱킬로미터에 불과하다. 메가채드 호수가 마르는 과정은 남부 사하라의 급격한 기후변화를 보여준다. 서아프리카 몬순의 변화로 강수량이 줄어 거대한 호수가 빠르게 마르면서 사구와 먼지로 가득한 사막이 되었다. 이 연구는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 (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 PNAS) 에 실린 것으로 기후변화가 급격했으며 사하라 남부가 건조해진 것이 겨우 수백년만에 일어난 일이라는 주장을 확인해 주었다.

메가채드 고호수 분지의 일부는 완전히 말라버린 보델레 분지로 채드 북부의 외진 곳에 위치해 있다. 보델레 분지는 대기권에 유입되는 먼지의 가장 큰 원천으로 이곳의 먼지는 대서양을 건너 남아메리카까지 날려가서 열대림을 비옥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런던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작은 호수가 1000년 전까지 보델레 분지에 남아있었다고 한다. 이 호수는 보델레 분지의 일부를 덮고 있어서 비교적 최근까지 먼지가 만들어지는 것을 제한하고 있었다.

“아마존 열대림은 벽에 걸어놓은 거대한 꽃바구니 같은 겁니다.” 로열 홀러웨이 지리학과의 사이먼 아미티지 박사의 설명이다. “이 바구니에 매일 물을 주면 영양소들이 물에 녹아 토양에서 빠져나가지요. 식물이 살아남아 있다면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비료를 줘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아마존강 분지에서 물에 녹는 광물들이 녹아서 빠져나가면 외부에서 영양소가 공급되어야 토양이 비옥하게 유지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먼지 공급원인 보델레 분지가 이런 영양소의 원천일 것이라는 지적이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 따르면 그게 사실이라 하더라도 고작해야 1000년 밖에 되지 않은 일이라는 것이지요.” 아미티지 박사가 덧붙였다.

참고문헌

Simon J. Armitagea, Charlie S. Bristow, and Nick A. Drake. West African Monsoon dynamics inferred from abrupt fluctuations of Lake Mega-Chad. PNAS, June 2015 DOI: 10.1073/pnas.1417655112

Advertisements


카테고리:번역, 사이언스 데일리, 현생, 지질학

태그:,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