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의 기록을 통해 희귀 영장류의 쇠퇴를 추적하다

[사이언스 데일리] 400 년 이상 거슬러 올라가는 중국의 역사 기록을 이용해 오늘날 중국에서 가장 큰 멸종위기에 놓인 긴팔원숭이 분포의 변화를 추적했다. 이번 연구는 오래된 역사 기록을 이용하여 수 세기에 걸친 멸종의 과정을 재구성한 최초의 예이다.

(2015년 8월 5일 사이언스 데일리 기사 번역)

정보출처: 런던 동물학회

국제 보존 자선단체인 런던 동물학회의 과학자들이 400 년 이상 거슬러 올라가는 중국의 역사 기록을 이용해 오늘날 중국에서 가장 큰 멸종위기에 놓인 긴팔원숭이 분포의 변화를 추적했다. 이번 연구는 오래된 역사 기록을 이용하여 수 세기에 걸친 멸종의 과정을 재구성한 최초의 예이다.

기원후 1600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지방 정부 기록, 명나라와 청나라, 그리고 중화인민공화국 시절의 기록을 이용하여 연구자들은 중국의 각 지역에서 이전에 긴팔원숭이가 존재했는지를 추론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사라지는 경향을 추적할 수 있었다.

연구자들은 수백년 전만 해도 긴팔원숭이가 중국의 거의 절반에 걸쳐 분포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아냈다. 하지만 긴팔원숭이의 수는 20세기 동안 크게 줄었으며 오늘날 이들은 중국 남서부의 몇몇 외진 숲 지역에만 살아남아 있을 뿐이다. 중국의 긴팔원숭이 중 하나인 하이난 긴팔원숭이 (Nomascus hainanus) 는 고작 26-28 마리만이 남아 있어 아마도 현재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포유류 종일 것이다.

ZSL 의 선임연구원이자 논문의 주저자인 새뮤얼 터비 박사의 말이다. “긴팔원숭이는 전근대의 중국에서 문화적으로 매우 중요했습니다. 긴팔원숭이가 신비한 “기 에너지” 를 전달해주고 수백년을 살 수 있다고 사람들이 생각했으며 이들이 새벽에 내는 울음소리가 고전 시가에서 여행자의 우울을 상징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긴팔원숭이가 과거에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 존재했다는 것은 지역 정부 문서에 널리 기록되어 있으며, 여러 긴팔원숭이 개체군들이 언제, 그리고 왜 중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라지게 되었는지를 알면 중국에 남아있는 몇 안 되는 긴팔원숭이들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중국은 환상적으로 풍부한 역사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환경 자료도 풍부하지만 보전 관리를 위해서는 거의 이용된 적이 없습니다. 현재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가 직면한 환경 위기 때문에 우리는 종들을 어느 정도 멸종 위기로 몰아갈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요인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들을 시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역주: 400년을 가지고 무슨 ‘고대 (ancient)’ 라는 표현을 쓰는 건지 나 원 참.

참고문헌

Turvey ST, Crees JJ, Di Fonzo MMI. Historical data as a baseline for conservation: reconstructing long-term faunal extinction dynamics in Late Imperial?modern China. Proc. R. Soc. B, August 2015 DOI: 10.1098/rspb.2015.1299

Advertisements


카테고리:번역, 사이언스 데일리, 생물학, 포유류, 현생

태그:,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