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랜드와 남극의 얼음에 남아있는 거대한 태양풍의 흔적

[사이언스 데일리] 태양풍과 태양풍에서 나오는 입자들은 오로라와 같은 장관을 만들어내기도 하지만 인간 사회에 심각한 위험요소가 될 수도 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태양풍으로 인해 큰 단전이 일어날 수도 있고 위성 및 통신 시스템이 중단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태양풍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강력할 수 있다고 한다. 연구자들은 지구가 1천 년 이전에 두 번의 극단적으로 강한 태양풍을 맞았다는 것을 확인했다.

(2015년 10월 26일 사이언스 데일리 기사 번역)

정보출처: 룬드 대학

그린랜드 북부에 위치한 NEEM 연구기지 위로 뜬 태양. Credit: Raimund Muscheler

그린랜드 북부에 위치한 NEEM 연구기지 위로 뜬 태양. Credit: Raimund Muscheler

태양풍 (solar storm) 과 태양풍에서 나오는 입자들은 오로라와 같은 장관을 만들어내기도 하지만 인간 사회에 심각한 위험요소가 될 수도 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태양풍으로 인해 큰 단전이 일어날 수도 있고 위성 및 통신 시스템이 중단되는 상황도 나올 수 있다. 오늘 (2015년 10월 26일) ‘네이처 커뮤니케이션 (Nature Communications)’ 에 출판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태양풍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강력할 수 있다고 한다. 스웨덴 룬드 대학의 연구자들은 지구가 1천 년 이전에 두 번의 극단적으로 강한 태양풍을 맞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그 정도로 강력한 태양풍이 오늘날의 지구를 때린다면 전력 공급, 위성, 그리고 통신 시스템에 큰 재난이 일어날 겁니다.” 룬드 대학 지질학과 라이문드 무셸레르의 말이다.

룬드 대학의 연구자들로 이루어진 연구팀은 스웨덴 웁살라 대학의 동료들 및 스위스, 덴마크, 그리고 미국의 연구자들과 함께 그린랜드와 남극에서 수집한 얼음 코어에서 태양풍의 흔적을 찾아왔다. 지구 어디에서든 낮은 수준의 방사성 탄소 동위원소 등에서 은하 및 태양으로부터 온 우주선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몇 년 전 연구자들은 기원후 774/775 년과 기원후 993/994 년에 해당하는 기간의 나무 나이테에서 방사성 탄소가 급격히 증가한 흔적을 발견했다. 하지만 이 증가의 원인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이들 사건의 원인을 찾기 위해 체계적으로 작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정확히 동일한 기간에 얼음 코어에서 그에 상응하는 증가가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새로운 결과를 종합하면 제시되었던 다른 설명들을 모두 배제하고 수수께끼의 방사성 탄소 증가가 극단적인 태양풍의 원인이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라이문드 무셸레르의 말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또 최초로 이들 사건과 연관된 입자 흐름을 신뢰성 있는 정도로 평가해 볼 수 있었다. 라이문드 무셸레르는 이 작업이 향후 안정적인 전자시스템을 계획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이 태양풍 사건들은 지구 상의 산업 측정기기에서 관찰된 어떤 알려진 사건보다도 훨씬 강력한 것이었습니다. 이번 발견이 태양풍에 관련된 위험에 대한 재평가로 이어져야 할 것입니다.” 라이문드 무셸레르의 말이다.

참고문헌

Florian Mekhaldi, Raimund Muscheler, Florian Adolphi, Ala Aldahan, Jürg Beer, Joseph R. McConnell, Göran Possnert, Michael Sigl, Anders Svensson, Hans-Arno Synal, Kees C. Welten, Thomas E. Woodruff. Multiradionuclide evidence for the solar origin of the cosmic-ray events of ᴀᴅ 774/5 and 993/4. Nature Communications, 2015; 6: 8611 DOI: 10.1038/ncomms9611

Advertisements


카테고리:번역, 사이언스 데일리, 현생, 지질학

태그:, , , ,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